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IPTIME NAS-Ⅱ(NAS-2) 2년간의 사용기 - #02 발열문제 본문

리뷰/컴퓨터 주변 기기

IPTIME NAS-Ⅱ(NAS-2) 2년간의 사용기 - #02 발열문제

Kinesis 2014. 10. 21. 04:14

이제 앞서 살펴본 구조에서 사용했을때 환풍의 구조를 살펴보자.



측면에서 공기가 통하는 모습을 그려본 모습이다.


참고로 앞면의 케이스를 열어 놓았을 때를 가정한 경우다. 

앞면의 케이스를 열지 않은 경우에는 전면에서 외부 공기의 유입을 기대하기가 힘들다.


좀더 입체적으로 보기 위해 앞서 보았던 사진을 좀 이용해서 살펴보자.




이제 좀더 공기가 유입되는 방향을 쉽게 볼 수 있는가?


주의할 점은 측면에 유입구에는 별도의 공기 유입을 유도하는 팬은 존재하지 않는다.


무슨 말이냐면,


유입/배출을 막논하고 FAN 은 오로지 후면에 있는 1개 뿐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다시 앞면을 맊았을때를 가정해보도록 하자.



미관을 위해 케이스로 전면을 맊게되면 공기 유입구는 측면 한곳 뿐이다.


이번에는 내부에서 어떤식으로 유입되는지 내부의 흐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측면에서 들어오는 열기가 이동하여 빠져나가는 구조가 되는데,


이때 HDD1 이 위치하는 상단면의 공기는 쉽게 배출되기 힘든구조로 열기가 정체되는 구간이 발생한다.


이런 구간의 발생은 하드디스크에 무리가 갈수밖에 없다.



앞서 이렇게 검사를 진행하던 하드디스크 역시 HDD1 구간에 있던 디스크이다.


별도로 문제가 발생한 하드디스크에 대한 정보를 적어보자면, 내용 및 사진이 존재하지 않아 한번에 이어쓰도록 하고,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Seagate 1TB Barracuda ST1000DM003 * 2 EA (2개)

-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 사용기간 1년

Seagate 2TB Barracuda ST2000DM001 * 2 EA (2개)

- 1테라 하드디스크 이상 발생후 구매 사용기간 1년


평균적으로 1년을 지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고, 문제가 먼저발생하는 HDD의 위치는 상단인 HDD1 디스크가 문제가 먼저 발생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물론, 하드디스크의 문제 발생율은 다소 변동폭이 크고 NAS용 안정성이 높은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은 것도 고려해야할 대상이 될 수 있음은 분명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대안을 찾아볼 수 있을까? 다음 글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이전글 : 01 살펴보기

다음글 : 03 정리(대안 및 개선사항)


2 Comments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가 2014.10.29 15:15 100% 공감되고, 매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네요.
    설명하신데로 유독 HDD1 온도가 훨씬 높은데, 최근들어 기기 멈춤 현상이 잦아지는 추이네요.
    운좋게 아직까지 HDD가 고장나진 않았지만 불안불안 합니다.
    Iptime이나 HDD 제조사나 50도 60도 환경에서도 정상 작동에 무리 없다고 한다던데,
    사실 NAS 처럼 지속적으로 작동이 반복되는 기기에서는 무리겠지요.

    저도 2년 정도 동 제품 사용했는데, 후면부 Fan에 먼지 청소해서 팬 성능 저하를 방지하는 건 기본이겠고,
    최근에는 전면부 커버제거, HDD Tray 손잡이 (검정색 플라스틱) 제거 했고,
    어떤 분이 직접 쿨링팬을 제작, USB에 연결해서 전면부에 추가 Fan 환경을 만드셨던데 한번 시도해보려 합니다.
  • 프로필사진 Kinesis 2014.10.29 17:19 신고 역시 비슷한 경험을 하신 것 같습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꽤 사용하셧던 분들은 유사한 경험이나 대처를 하고 계실거 같습니다.

    3번재 글은 다른일때문에 늦어졌는데 이번주 안에 쓸 수 있도록 해야겟네요 :)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