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IPTIME NAS-Ⅱ(NAS-2) 2년간의 사용기 - #03 정리 본문

리뷰/컴퓨터 주변 기기

IPTIME NAS-Ⅱ(NAS-2) 2년간의 사용기 - #03 정리

꿈을 그리는 Kinesis 2014.10.29 18:52

결과적으로 NAS-Ⅱ(NAS-2) 장비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발열로 인한 문제로 몇가지 검토해야할 사항이 생긴다.


사용 여건에 대한 이슈

  1. 항시 24시간 켜져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가?
    - 가급적이면, 하드 디스크 구매시 다소 비용의 지출이 있더라도 24시간 동작을 보장하는 하드디스크(업체/서버용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편이 좋다.
  2. 필요한 경우에 켜고 끄고 해도 사용에 지장이 없는가?
    - 이용외 시간에는 발열로 인한 하드디스크나 기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전원을 꺼두고 필요시에만 전원을 켜서 사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사실 이러려고 구매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으리라 판단된다)


하드디스크 관련 이슈

  1. 하드디스크를 1개를 사용하는가?
    - 만일 하드디스크를 1개를 사용한다면, HDD2 번 슬롯 (눕혀 놓았을 때, 아래쪽 부분)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2. 하드디스크를 2개를 사용하는가?
    - 불가피 하게 2개를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다면, 환기가 잘되는 곳, 그리고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곳에, 쿨링팬이 상단에 위치하도록 세워 두는 것이 좋다.
    (오른쪽 그림 참조)


기타 이슈 혹은 Tip

  1. 손실되면 안되는 중요한 자료를 다루는 경우
    - 잃어버리거나 손실되서는 안되는 중요한 자료의 경우 별도의 하드디스크를 준비해 RAID1로 묶어 미러링 백업환경을 준비해두거나 혹은 별도의 저장소에 중요 데이터를 백업해두도록 한다.
  2. 환기 또는 온도 여건이 좋지 않은 경우
    - 별도의 Fan 이나 미니 선풍기를 준비하여 NAS 장비에서의 HDD 열기를 직접적으로 식힐 수 있도록 대비한다. (이 경우 전면의 커버는 벗겨서 공기가 지나갈 수 있도록 어느정도 신경써주는 것이 좋다.
  3. 세워서 거치한 상황일 경우
    - 공기통로에 별도의 먼지필터가 없으므로, 먼지가 쌓여 통로를 막는 경우가 없도록 신경써주도록 한다.


그 외, 제조사가 고려해야할 개선 점.


  1. 공기의 흐름이 정체되는 구간이 없도록 신경쓸 것.
    - Fan의 배치를 조정하여 열기가 정체되는 구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대류현상에 대비하여 열기가 적절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고려하여 디자인 할 것. Nas는 저장소이고 자료들이 모여지는 공간이다보니 고장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만큼 신경써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2. 유입/배출 을 위해 최소한 2개의 Fan을 준비할 것.
    - HDD가 작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양은 iptime 에서 만든 공유기보다 더 많은 발열을 만들어내는 만큼, 보다 효율적인 유입, 배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입구와 배출구 각각 1개씩 최소한 2개의 Fan을 준비애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3. 하드디스크 간 이격 공간을 좀 더 마련해줄 것.
    - 이격이 너무 작기때문에 겹치는 공간에서 발생하는 열기는 기판에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가할 가능성도 있음.

  4. 손잡이 슬라이드 부분을 망사형태로 시도해 보는것을 제안해봄.
    - 밀고 당기는 식으로 편하게 디자인한 것은 좋은데, 플라스틱 부분이 완전히 전면을 막고 있어 공기 유입조차 쉽지 않은 상황. 때문에, 가능하면 금속을 섞든 플라스틱을 손잡이 부분에다가만 하든 하고, 막혀잇는 플라스틱 부분을 망사형태로 하여 공기 유입을 가로 막지 않는 형태로 개선해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5. 세워서 쓰는게 더 좋은 구조라면 가로로 쓰게끔 유도하는 디자인 사용하지 말 것.
    - 결과적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인 NAS2는 세워서 쓰는게 더 좋은 구조라고 볼 수 있는데, 한쪽을 검은면으로 만들고 고무받침을 끼워사용하도록 하여 마치 가로로 놓고 쓰는 제품인것 같은 혼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도디자인을 사용하지 않았으면 함. 내지는 어떠한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권장 문구라도 제품 설명서나 가이드 등에 명확하게 보일 수 있도록 공지를 하는것이 옳다고 판단됨.


이상 2년간 사용해본 경험자로서 소견과 판단을 마무리 하도록 한다.

부디 아무쪼록 이 글이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남겨본다.


이전글 : 02 발열문제

처음글 : 01 살펴보기

신고


9 Comments
  • 프로필사진 NAS2사용자 2016.02.04 11:34 신고 바로 어제 이상이 발생했는데 다행히 하드디스크는 살아 남았습니다.
    식혀주니 다시 인식을 하더군요.
    전면에 흡기구를 뚫고 좀 더 성능 좋은 쿨링팬을 달아야겠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디지문 2016.02.12 14:38 신고 시게이트 HDD가 레이드에 취약한 편입니다. 제가 실제로 시게이트 하드에 수두룩하게 당해 봤습니다.

    시게이트 HDD가 SMR 방식이라서 레이드에 취약한 구조적 단점이 있습니다.
    http://www.2cpu.co.kr/bbs/board.php?bo_table=lec&wr_id=1913

    발열이 HDD사망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진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NAS 2 저도 쓰고 있고 히타치 하드 조합으로 케이스 만져보면 미지근한 상태로 1년 넘게 잘 쓰고 있습니다. 레이드용 HDD로는 개인적으로 히타치나 웬디를 추천합니다.
  • 프로필사진 꿈을 그리는 Kinesis 2016.03.31 16:53 신고 레이드 구성이 아닌 개별 사용 구성으로 했음에도 발생한 문제라 이건 레이드로 발생한 문제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정보는 참고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PS. 현재 제 경우에 하드는 개인적으로 NAS용 하드를 구매해서 장착해 사용하고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으아 2016.11.11 15:34 신고 회사에 NAS 도입시기에 이 모델과 시놀로지 214 모델을 고민했었는데 IPTIME 으로 안하길 잘했네요 -_-;;

    지금은 시놀로지 214 PLAY 에 웬디 하드 2개를 설치해서 시놀로지 자체 레이드1로 세팅해서 쓰고 있습니다.
    백업은 별도로 하드 1개를 구입하여 외장하드케이스에 넣어두고 증분 백업을....

    자체적인 클라우드 기능도 지원하고
    시간을 설정해두면 전원을 자동으로 On/Off 하는 기능이 있어서 퇴근시간에는 꺼두고 출근시간에 켜도록 설정해두니
    가끔 늦은시간까지 야근하는 사람은 안된다고 전화할때도 있지만 진짜 편합니다.
    GUI 도 편해서 지금은 다른 NAS로 갈아탈까 하는 생각은 버렸네요 ^^;

    아 그리고 백업용으로 사용하는 외장하드케이스가 IPTIME 제품인데 여름철에 가끔 꺼지기는 했습니다.
    발열때문인지 뭔지는 모르겠는데 저도 몇번 꺼지니 별로 쓰고싶지가 않네요....
  • 프로필사진 꿈을 그리는 Kinesis 2016.11.11 16:54 신고 엇 으아님 안녕하세요~

    NAS 선택에 고민을 하신적이 있으셨군요~ IPTIME을 안쓰신것은 잘하신겁니다. 저도 저렇게 나오고나서 얼마 안있어서 시놀로지 415+로 갈아탔었거든요.

    4TB 하드디스크 4개 넣어서 2개는 RAID1 로 묶고 나머지는 별도로 여분용 개별 백업이나 엔터테이먼트 영상(애니메이션 영화 등)을 보관하는것으로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말해서 시놀로지로 바꾼이후 여태까지 디스크가 사망한적은 없습니다.

    공유기는 싼맛에 IPTIME 쓴다면 모를까, 데이터를 보관하는 NAS로는 IPTIME은 아직 가야 할 길이 먼 것 같습니다. :)

    금요일이 끝나갑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주말 잘 보내십시용~ ㅎㅎ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17.03.23 08:17 신고 NAS1 부터 NAS2 까지 쓰고있는데, 특히 NAS1은 여름에 팬 고장나고, 기판타고 가히 심각한 수준입니다.
    뚜껑 다 뜯고 에어콘 돌리면서 써도 안심이 안되는 제품입니다.
    다행히 데이터는 무사하지만... 워낙 가격대 매리트가 있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엔 시놀로지 같은 믿을 만한 제품들도 가격이 많이 내려서, 다음엔 옮겨갈까해요.
  • 프로필사진 꿈을 그리는 Kinesis 2017.03.23 15:09 신고 저는 확실히 쓰다가 이러다가 유지비용으로 아끼려던 금액 다 까먹겠다 싶어서 시놀로지로 갈아탔습니다. 그 이후 한 번도 문제 발생된 적이 없네요 아직까지...
  • 프로필사진 dzemann 2017.05.05 09:39 신고 요즘 pc 부품의 수명은 팬이 좌우합니다 삼성, TG pc는 위아래로 뒤집어 놓고 쓰지 않으면 memory가 망가집니다 그래픽 카드, power supply, cpu 팬까지 부실하지 않은 것을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몇 일에 한번씩은 팬 뒤에 손을 대어보고 배출 열이 뜨거우면 팬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evergreen 팬은 모두 1년을 못 쓰고 붙어버렸습니다 그림문자 복잡하게 처리한 것은, comment를 달지 말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NAS에 열에 대비가 없는 7200 rpm 디스크를 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mario80 2017.10.24 17:12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 글 을 보고 댓글을 남깁니다.

    해당 IPTime NAS2 사용자로 2년 되니까 문제가 생겼네요
    전 다행이 하드는 문제 없으나 나스 본체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발열 때문에 아닌가 의심은 했는데
    이 글을 보니 의심이 아닌 확답으로 보이네요 10월 19일 택배로 보냈으나 아직 회신이 없네요..

    수리비 너무 나오거나 하면 그냥 타사 모델로 가야겠네요.
    좋은 글 감사 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