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IPTIME NAS-Ⅱ(NAS-2) 2년간의 사용기 - #03 정리 본문

리뷰/컴퓨터 주변 기기

IPTIME NAS-Ⅱ(NAS-2) 2년간의 사용기 - #03 정리

Kinesis 2014. 10. 29. 18:52

결과적으로 NAS-Ⅱ(NAS-2) 장비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발열로 인한 문제로 몇가지 검토해야할 사항이 생긴다.


사용 여건에 대한 이슈

  1. 항시 24시간 켜져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가?
    - 가급적이면, 하드 디스크 구매시 다소 비용의 지출이 있더라도 24시간 동작을 보장하는 하드디스크(업체/서버용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편이 좋다.
  2. 필요한 경우에 켜고 끄고 해도 사용에 지장이 없는가?
    - 이용외 시간에는 발열로 인한 하드디스크나 기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전원을 꺼두고 필요시에만 전원을 켜서 사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사실 이러려고 구매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으리라 판단된다)


하드디스크 관련 이슈

  1. 하드디스크를 1개를 사용하는가?
    - 만일 하드디스크를 1개를 사용한다면, HDD2 번 슬롯 (눕혀 놓았을 때, 아래쪽 부분)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2. 하드디스크를 2개를 사용하는가?
    - 불가피 하게 2개를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다면, 환기가 잘되는 곳, 그리고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곳에, 쿨링팬이 상단에 위치하도록 세워 두는 것이 좋다.
    (오른쪽 그림 참조)


기타 이슈 혹은 Tip

  1. 손실되면 안되는 중요한 자료를 다루는 경우
    - 잃어버리거나 손실되서는 안되는 중요한 자료의 경우 별도의 하드디스크를 준비해 RAID1로 묶어 미러링 백업환경을 준비해두거나 혹은 별도의 저장소에 중요 데이터를 백업해두도록 한다.
  2. 환기 또는 온도 여건이 좋지 않은 경우
    - 별도의 Fan 이나 미니 선풍기를 준비하여 NAS 장비에서의 HDD 열기를 직접적으로 식힐 수 있도록 대비한다. (이 경우 전면의 커버는 벗겨서 공기가 지나갈 수 있도록 어느정도 신경써주는 것이 좋다.
  3. 세워서 거치한 상황일 경우
    - 공기통로에 별도의 먼지필터가 없으므로, 먼지가 쌓여 통로를 막는 경우가 없도록 신경써주도록 한다.


그 외, 제조사가 고려해야할 개선 점.


  1. 공기의 흐름이 정체되는 구간이 없도록 신경쓸 것.
    - Fan의 배치를 조정하여 열기가 정체되는 구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대류현상에 대비하여 열기가 적절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고려하여 디자인 할 것. Nas는 저장소이고 자료들이 모여지는 공간이다보니 고장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만큼 신경써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2. 유입/배출 을 위해 최소한 2개의 Fan을 준비할 것.
    - HDD가 작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양은 iptime 에서 만든 공유기보다 더 많은 발열을 만들어내는 만큼, 보다 효율적인 유입, 배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입구와 배출구 각각 1개씩 최소한 2개의 Fan을 준비애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3. 하드디스크 간 이격 공간을 좀 더 마련해줄 것.
    - 이격이 너무 작기때문에 겹치는 공간에서 발생하는 열기는 기판에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가할 가능성도 있음.

  4. 손잡이 슬라이드 부분을 망사형태로 시도해 보는것을 제안해봄.
    - 밀고 당기는 식으로 편하게 디자인한 것은 좋은데, 플라스틱 부분이 완전히 전면을 막고 있어 공기 유입조차 쉽지 않은 상황. 때문에, 가능하면 금속을 섞든 플라스틱을 손잡이 부분에다가만 하든 하고, 막혀잇는 플라스틱 부분을 망사형태로 하여 공기 유입을 가로 막지 않는 형태로 개선해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5. 세워서 쓰는게 더 좋은 구조라면 가로로 쓰게끔 유도하는 디자인 사용하지 말 것.
    - 결과적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인 NAS2는 세워서 쓰는게 더 좋은 구조라고 볼 수 있는데, 한쪽을 검은면으로 만들고 고무받침을 끼워사용하도록 하여 마치 가로로 놓고 쓰는 제품인것 같은 혼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도디자인을 사용하지 않았으면 함. 내지는 어떠한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권장 문구라도 제품 설명서나 가이드 등에 명확하게 보일 수 있도록 공지를 하는것이 옳다고 판단됨.


이상 2년간 사용해본 경험자로서 소견과 판단을 마무리 하도록 한다.

부디 아무쪼록 이 글이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남겨본다.


이전글 : 02 발열문제

처음글 : 01 살펴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