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한글 배포용문서를 수정가능한 MS Word문서로 본문

컴퓨터 기본/활용/오피스 : 한글

한글 배포용문서를 수정가능한 MS Word문서로

Kinesis 2014. 6. 15. 23:54



※ 글을 읽기 귀찮아 하시는 분들을 위해 동영상을 첨부하였으니 참고해주세요.
※ 동영상에는 음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 서문

- 준비물

- 1. 배포용문서를 PDF로 변환하기

- 2. 읽기전용 PDF를 일반 수정가능한 PDF 형태로 바꾸기

- 3. MS Word 문서 형태로 저장하기

- 마무리

- 내용추가


서문

 "한글"이라는 문서작성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문서의 변조를 막기위해 오로지 읽기만을 허용하거나 인쇄, 복사의 제약조건을 걸어 배포할때 "배포용문서" 라는 형태로 문서를 배포하게 됩니다. 이번 뻘짓연구(?) 에서는 이 배포용문서 설정이 된 것을 몇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어려운 이론 없이, 단순히 따라하는 것만으로 수정가능한 문서형태로 바꿔보는 과정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제작사나 보안을 중요시 삼는 분들이라면 이런 방법으로 우회가 된다는 사실에 다소 마음에 들어하지 않으실 수 있으나, 어떤 분들은 유용한 정보라고 판단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가급적 "보안"에 관해 신경을 쓴다면, 그냥... 암호를 거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


준비물

 이 과정을 따라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3가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 한글

- Acrobet X

- MS Word


 위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변환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배포용문서를 PDF로 변환하기


파일 탭을 누른뒤, 미리보기 아래의 "인쇄" 를 클릭합니다.


Hancom PDF 를 선택하시고 "인쇄" 를 눌러주세요.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고른뒤,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자, 이제 읽기 가능한 PDF 문서가 준비되었습니다.



2단계, 읽기전용 PDF를 일반 수정가능한 PDF 형태로 바꾸기 (※ 추가: 이 단계는 건너뛰어도 됩니다)

※ 추가내용, 자료 준비이후 확인 결과, 수정가능한 PDF 변환 과정이 없이도 MSWord 문서 형태로 저장이 가능한 것이 확인되어, 이 과정은 건너 뛰셔도 됩니다.

자, 이제는 읽기 가능한 PDF를 수정이 가능한 PDF 문서 형태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장된 PDF 문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Acrobet에서 지원하는 파일 결합 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준비되면 "파일결합"을 눌러주세요.


PDF 상단에 나오던 "읽기 전용" 이라는 알림 문구가 사라진것이 보입니다.



3. MS Word 문서 형태로 저장하기

자, 이제는 PDF 문서를 MS Word 형태로 바꾸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이 과정을 하고나면, 실질적으로 여러분들은 수정이 가능한 문서를 얻게 됩니다.


차례대로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Microsoft Word" -> "Word 문서"를 클릭해 줍니다.


MS 문서로 저장된 것이 확인됩니다.

좌) 수정가능한 MS Word 문서 / 우) 배포용문서를 PDF로 변환한 모습

최종적으로 PDF에서 MSWord 문서로 변환된 결과를 비교해본 화면입니다. 왼쪽 MS Word 문서에서 "테스트 문자 입력"이 작성된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위의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배포용문서로 저장된 한글 문서를 수정이 가능한 MS Word 문서로 변환하실 수 있게 되셨습니다. 모든 기술이나 방법은 사용에 따라서 유익하기도하지만, 위법적이고 악의적인 용도가 될 때에는 자칫 스스로에게도 피해가 오는 경우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주셔서, 가급적 타인의 저작권을 훼손하지 않는 한도선에서만 이용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남겨봅니다만.... 몇분이나 들어주실까요?!!!



추가내용

첫번째 과정을 통해서 "읽기 전용 PDF"로 만들어진 상황에서도 MS Word 문서로의 변환이 가능합니다. 구태여 모든 과정을 따라하실 필요는 없으나, 수정이 가능한 PDF 문서로 변환하는 경우에는 형광팬으로 칠하거나 하는 강조효과등이 이용가능함으로, 구태여 수정을 하지 않고, 형광팬을 칠한듯한 강조효과를 내고자 하시는 분들은 읽기전용 PDF 를 수정가능한 PDF 로 변환해주는 작업을 거쳐주시면 해당 기능이 이용가능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