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한글 2010 기본 - 사용자 환경 테마 설정하기. (2007 테마 <-> 2010 테마) 본문

컴퓨터 기본/활용/오피스 : 한글

한글 2010 기본 - 사용자 환경 테마 설정하기. (2007 테마 <-> 2010 테마)

Kinesis 2011. 12. 20. 05:15

안녕하세요.
한컴 마스터(Hancom Master) 김해광(Kinesis / Hae Kwang, Kim)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문서작성을 위해 사용해 보았을 “한글” 워드프로세서. 2011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까지 한글 제품군은 “한컴 오피스 2010 SE” 버전까지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한글을 이용하실 때, 여러분은 어떠한 인터페이스(Interface) 환경으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시나요?

혹시 인터페이스라는 단어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설명하고 들어가자면 인터페이스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기는 하나 가장 단순하게 이야기 하자면 인터페이스 자체가 “환경”입니다. 어떠한 장치와 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나 환경, 화면에 보여 지는 상태나 환경.

다른 말로 더 쉽게 예를 들어드리자면 보여 지는 프로그램의 모양, 또는 디자인 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더 쉽게 화면의 모습을 통해 확인해 볼까요?

한글 2010 테마

한글 2007 테마


왼쪽이 한글 2010에서 사용된 인터페이스 환경이고, 오른쪽이 한글 2007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페이스 환경입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선호하는 젊은 청년층이나 어린 친구 분들은 왼쪽의 환경에서도 금방 적응하고 사용하시겠지만, 새로운 트렌트나 변화가 낯설게 느껴지시는 분들이나, 중장년층의 사용자 분들은 오른쪽의 화면이 더 익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작업의 결과물은 편안하고 안정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잘 나오게 됩니다. 집중을 더 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우리가 문서작성 및 인쇄를 위해 사용하게 되는 워드프로세스 역시 편안한 환경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더 깔끔하고 수준 있는 문서 작업을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한글” 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자신이 작업하기 편한 환경으로 바꿔보는 과정을 진행해 볼까 합니다.

참~! 이렇게 블로그나 자료 등을 찾아다닐 수 있을 정도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보유하신 분이시라면 한글을 설치하는 과정은 필요할 것 같지 않아 생략 하였습니다.

한글 2010 실행시 보여지는 초기 화면


우선 처음 한글을 설치한 뒤에 실행시키면 기본적으로 이와 같은 화면이 보여 집니다.

기본적인 작업대기 화면이지요.
자, 이제 여러 버전별 제품을 출시했을 한글이 과거 이용자들을 무턱대고 다 무시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라고 강요하지는 않았을 테니 어딘가에 이전의 화면의 모습과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어딘가에 숨겨놓았을 겁니다. 찾아가 볼까요?

상단의 메뉴바 中 일부

화면 상단을 잘 보니 이와 같은 메뉴가 있네요.
“도구(K)” 의 오른쪽에 붙어 있는 작은 삼각형 ▼을 클릭해 볼까요?

"도구(K)" 우측의 삼각형을 누를때 보여지는 메뉴목록

펼침 메뉴가 열리면서 몇 가지 메뉴들이 보이네요. 이 중에서 저희가 원하는 필요한 기능이 담겨 있는 보물 상자는 “사용자 설정(T)”가 되겠군요. 사용자 설정을 클릭해 줍니다.

테마 설정을 담당하는 사용자 설정 창

아~ 이제 보입니다.
“프로그램 테마(B)” 여기에 숨어 있었군요. 이제 한글 2007 때의 모양이 편하셨던 분들은 “프로그램 테마(B)”에서 “한글 2010”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2007로 바꿔보세요.

한글 2007 테마로 돌아간 화면의 모습

이와 같이 과거에 사용하던 환경으로 되돌려 사용할 수 있답니다.
어렵지 않으시죠?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