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윈도우8 (Windows 8) - IIS 8 및 FTP 환경 구성하기 본문

컴퓨터 기본/활용/Windows 활용

윈도우8 (Windows 8) - IIS 8 및 FTP 환경 구성하기

꿈을 그리는 Kinesis 2012.09.06 08:25

『윈도우 8 (Windows 8)』가 보다 더 가깝게 다가섰습니다.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윈도우 8 (Windows 8)』. 출시 되기 이전에 윈도우 8 환경에서의 FTP 서비스 및 인터넷 웹 서비스 8(IIS 8) 환경을 구성해 보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변화된 UI (User Interface) 로 인하여 혼란스러울 수 있는 점을 감안해, 각 과정에 대해 화면을 참조하였으니, IIS8 을 통해 웹 서비스를 해보고자 하는 사람이나, 웹 서비스 개발에 대한 경험을 쌓고자 하시는분, 또는 지인들과의 FTP 를 통한 자료 전송 또는 공유를 해보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

 

우선적으로 제어판으로 접근하는 방식은 크게 2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펼침/닫힘 기능을 이용해 2개의 구분으로 나누어 놓았으니, 해당 부분을 클릭하시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앱 목록을 통해 접근하기

 

데스크탑 화면에서 제어판에 접근 하는 방법

 

 

이제 이전까지 흔히 보던 제어판의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가운 윈도우 창 이네요. 우리는 윈도우의 기능에 우리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 프로그램 』 아이콘을 클릭 해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보여진다면, 『 프로그램 및 기능 』 바로 빝에 있는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를 클릭하여 줍니다.

 

 

『 Windows 기능 』 창이 디스플레이 되었습니다. 기존 윈도우에서는 볼 수 없었던 『 Hiper-V 』나 『 Active Directory LDS 』외에 『 RAS CMAK 』, 『RIP Listener 』 라는 항목들도 보이고 우리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지만, 저희가 필요한 것은 아래쪽에 있으니 가볍게 무시하고 아래로 스크롤해서 숨겨져 있는 『 인터넷 정보 서비스 』 라는 녀석을 찾아봅시다.

 

 

『 인터넷 정보 서비스 』 라는 녀석을 찾아 세부 항목을 살펴보니 위의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 FTP 서버 』, 『 World Wide Web 서비스』, 『 웹 관리 도구 』 와 같은 요소가 보입니다.

 

 

FTP 서비스도 구동하기를 원하시는 분인 경우 FTP 서버에 체크를 해주세요. 그리고 World Wide Web 서비스에 마우스를 올려 설명을 확인 해 보았습니다. 윈도우8 을 기준 점으로 IIS (인터넷 정보 서비스) 도 8버젼으로 버젼업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네요.

 

 

기본적으로 세부 내역을 체크하지 않고 『 인터넷 정보 서비스 』 만 체크 해주고 넘어가는 경우 최소화된 기능만 설치될 수 있으니, 보안에 좀더 신경을 쓰고 싶다거나, 다른 기능들과의 연동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와 같이 세부 항목으로 들어가 체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 보안 』 이나 『 상태 및 진단 』 등과 같은 일부 요소들은 보안을 체크하거나 상태값등을 확인할때 유용한 기능들이므로 가급적이면 모두 체크를 해서 설치를 해주시는 편이 좋으며, 『 성능이나 기능 』 에서는 연동할 DB에 대한 호환이나 기능 지원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DB 의 환경에 맞게, 『 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능 』 에서는 작업해보고자 하는 환경에 대한 기능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기능을 관리하기 위한 관리 도구를 살펴봅니다. 윈도우 7 이후, 윈도우 8 이전의 운영체제에서는 IIS 가 7버젼으로 넘어갔었는데, IIS 가 7버젼과 8 버젼에서는 인터페이스 같은것이 어느정도 비슷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IIS 7 과닐 호환성 부분은 없습니다. 따라서 그 이전 버젼의 IIS6 과 관련된 호환성이 궂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 IIS 관리 서비스 』, 『 IIS 관리 스크립트 및 도구 』, 『 IIS 관리 콘솔 』 에 체크를 하고 최종적으로 확인을 해보신 뒤에 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확인을 누르고 나면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검색하게 됩니다. 만약 설치에 필요한 파일이 하드내에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윈도우 8 설치용 DVD 를 요구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할 자료가 있으면 설치 과정이 진행이 됩니다.

 

 

변경 사항을 완료했다는 메세지가 뜨면 닫기를 눌러 닫아줍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눌러 초기 화면으로 돌아가 봅니다.

 

 

초기 앱 리스트의 오른쪽으로 넘어오니 『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 아이콘이 생성이 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 가 실행되고 나니 위와 같은 물음이 뜹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예를 클릭하셔도 되고, 아니신 분들은 가볍게 아니오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예를 눌렀을 경우에는 이와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에서 몇년 전 부터 준비해온 웹 플랫폼 페이지로 넘어가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 상태의 IIS 환경이 구성된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Default Web Site 도 구성되어 있고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브라우저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IIS 8 이라는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만일 내부에서 테스트 환경을 이용하려하시거나 개발 하시는 분들은 인트라넷 설정 켜기를 클릭하여 주시는 것이 메세지를 번복적으로 보지 않아도 되어 편하니 인트라넷 설정 켜기를 클릭해줍니다.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오면 예를 눌러줍니다.

 

 

『 윈도우 8 (Windows 8) 』 내에서 『 IIS 8 』 과 『 FTP 』 기능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FTP 서비스 같은 경우는 윈도우 8 에서 제공해주는 기능보다는 기타 툴을 이용해서 운영하는게 보통이기는 합니다만, 이는 각각 서비스를 사용하는 분들의 자율의사에 맡기고, 여기서 살짝 이야기 운을 띄우고 마치고 싶은 것중 하나는 IIS 8 입니다.

 

이번 IIS 8 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과 동시에 웹소켓(WebSocket)프로토콜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8 이후로 HTML5 와 비롯한 기능들을 따라가기 위함일까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대한 정책을 권고 정책에서 강제 정책으로 바꾼것도 그렇고, 다른쪽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는 웹 주도권을 다시 찾아올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율은 국내에서만 비정상적으로 높답니다) IIS 를 통해서 웹 소켓을 이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은 어떤식으로는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를 해봅니다.

 

그럼 수고하셨습니다.

 

2012.09.06 - Kinesis 작성.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