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키리키리(kirikiri)엔진 언팩&UNICODE 변환기 본문

취미/여가 생활/뻘코드 프로그램

키리키리(kirikiri)엔진 언팩&UNICODE 변환기

Kinesis 2014. 2. 1. 15:59

연휴인데! 진짜! 올 친인척도 없고 갈곳도 없고해서 너무너무할짓이 없다.

신나게 퍼자다가 12시 넘어 일어나고... 날림 코드로 그냥 만들어본 키리키리(kirikiri) 엔진 언팩이랑 유니코드 변환 보조기.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만든 키리키리엔진(게임 내 데이터들의 확장자가 xp3 으로 되어있는 녀석들이 보통 요 엔진) 게임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를 내고는 실행이 되지 않는다.



문자에서 영어만 대충 추려봐도 ANSI 또는 UNICODE 만 지원한다 라는 말인즉~ ANSI 형태는 일본에서 개발해서 일본어로 되있을테니 한글 윈도우에서 재대로 돌아갈 리가 없지. 그러니 한글 윈도우에서도 어플로케일 같은 별로 쓰고싶지도 않은 프로그램 돌리지 말고 변환하자~


마침 어제 자기전에 날림으로 만들어둔 UNICODE 변환기 코드가 있잖아?~ 다시 그걸 재활용해서 또 다른 날림 코드 프로그램을 짜버렸다.



일단 개별 파일 처리? 귀찮아서 뺏다.. 리팩도 운영체제 문제가 좀 있어서 unpack은 잘 되는데 repack 에서 오류나는게 많아서 기능은 빼버리고 생략. (문제 해결방법 찾는게 사실 코딩하는것보다 시간이 더 오래가서 귀찮다)


아무튼 리팩을 안해도 xp3 을 파일명과 동일하게 언팩(unpack)해주고 xp3 파일 확장자를 인식못하게 다른 파일이름으로 바꿔버리면 정상적인 언팩 상태에선 실행가능~ (키리키리 엔진은 데이터 파일이 꼭 xp3으로 있어야하는건 아니니까) 조금 고급(?) 스럽게 수작업을 하는 사람을 위해 xp3 언팩/리팩/Unicode 변환을 따로 나누어놧는데...


그냥 단순히 실행 목적으로 간편하게 써버리고 싶을때를 대비해 자동변환~! 언팩하고 xp3 을 xp3.bak 으로 이름 바꿔버리고 스크립트들을 UNICODE 로 바꿔줘서 실행이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다만 주의할건 경우에 따라서 UNICODE 로 바꿔줘야할 파일 확장자가 미리 선언해놓은거 외에 더 있을 수 있으니 그것들은 직접 추가를 해서 변환기를 다시 돌리거나 엎어치기해줘야한다 (어느정도의 수작업은 필요하다는거~ 어차피 날림으로 실질적인 코드 작성시간은 1시간도 채안되서 만든건데 너무 많은걸 바라면 힘들다~)


그래서 테스트 삼아 자동변환시키고 실행파일을 실행시켯더니



실행이 된다~

그런데 막상 만들어서 저런거라도 하고 시간때울까 했는데 별로 땡기진 않는다...

(내가 진짜 진~~짜 할거 없이 심심했나부다.)


혹여 프로그램 써보고 싶다하는 사람은 아래쪽 파일 받아서 실행해보면 된다. 

악성코드 의심? 그럼 받지 말라~


KIRIKIRI UNRE Supporter.zip

Password : KIRIKIRI UNRE Supporter

※ 악성코드도 아닌데 차단되었다해서 변경함... -_-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1. 변환할 xp3 폴더가 있는 곳을 선택해준다. (직접 입력창에 경로를 써줘도 되고 모르겟으면 그냥 "열기"눌러서 폴더 골라준다)

- 특정 xp3 만 변환하고 싶으면 변환할 xp3 만 몇개 추려서 다른 폴더에 넣어두고 그 경로로해주는게 좋다.

- xp3이 매우 많거나 용량이 너무 크면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으니까


수작업좀 할 줄 안다 -> A-2

그런거 모르고 그냥 실행만 좀 되게 간편하게 해보고 싶다 -> B-2


A-2. "xp3 언팩" 을 눌러준다.

- xp3 확장자를 제외한 파일명으로 폴더가 생기고 그곳에 압축이 풀린다.


A-3. 언팩된 폴더들을 들어가 파일들을 확인해보면서 이미지나 음악, 비디오 확장자를 제외한 "생소한" 확장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생소한 녀석들이 있으면 메모장 같은걸로 열어서 텍스트파일처럼 되어있나 확인하고, 텍스트 파일처럼 글자들이 써져있으면 UNICODE 변환 대상에 *.확장자 를 추가한다. 구분자는 ; 로 복수 추가할 수 있다.


A-4. 변환할 확장자들을 다 추가하였으면 "UNICODE 변환" 을 눌러준다.

- 압축이 풀려있는 폴더들이 변환된것에 따라서 "폴더명_Backup", "폴더명_Converted" 로 나눠진다.


A-5. "폴더명_Converted" 에 변환되어진 파일들을 본래의 "폴더명" 에 쪽에다가 덮어써준다.


A-6. xp3 확장자 파일에 .bak 과 같이 별도의 확장자나 이름변경으로 바꿔주어서 실행파일이 "폴더"를 직접 읽어들일 수 있도록 한다.


A-7. 게임을 실행해본다.

- 정상적으로 돌아가면 재대로 처리 된것~ 안돌아가면 놓친것이 있는지 확인해볼 것.


여기서부터는 B-2


B-2. "xp3 언팩 & 스크립트 UNICODE 자동변환" 클릭한다.

B-3. 게임을 실행해본다.

- 정상적으로 돌아가면 "다행" 만든애들이 이상한 파일 안만들었다는 이야기.

- 정상적으로 안돌아가면? 수작업 해야함.. 수고~


아참, 윈도우 7 이상 .Net Framework 4.0 이상이 설치되어야 정상적으로 돌아감 (xp 지원예정따위 없음, 업데이트예정도 잡힌거 없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