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해외 직구로 산 LG 55인치 TV (55SJ8500) 과열 문제 발생 본문

리뷰/불량/하자 리뷰

해외 직구로 산 LG 55인치 TV (55SJ8500) 과열 문제 발생

Kinesis 2020. 6. 27. 00:14

노란 원으로 마킹한 부분이 문제가 되는 과열로 훼손된 부분, 중간에 보이는 멍들은 원인 파악을 위해 분해&조립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분으로, 해당부분은 논외로 한다.

요약
- 검은 부분이 생겨남. 과열로 인해 발생된 문제로 확인됨.
- 과열로 훼손된 부분을 열화상 카메라로 확인한 결과 높은 곳은 150도를 초과함.
- 메인보드에는 오류코드도 뜨지 않음.
-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제품 하자로 추정됨.
- 국내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이 확인되지 않아, 향후 대응 및 조치에 도움이 되고자 기록을 남김

 

잘 이용하고 있던, LG 55인치 UHD TV (모델명 55SJ8500) 에서 갑자기 멍과 가로줄이 생겼다.

 

원인은 과열로 추정되는데, 과열이 발생한 원인은 기사가 방문하였음에도 명확히 확인되지는 않았다.

 

삼성 TV는 과열 및 화재 기사등이 확인되지만, LG TV 제품 특히 동일 모델명에서는 과열 등의 이슈가 검색되지 않는다. 유사 사례가 발생했는데 알리지 않고 교체하였는지 알 수가 없다. 그러다 보니 이러한 상황에 대해 집단 소송 등 피해구제를 위한 방안을 고려해볼 수가 없는 것 같아, 향후 누군가가 나와 같은 문제가 발생시 이 글이 도움이 될까 싶어 기록을 남기고자 한다.

 

때는 바야흐로 2020년 6월 중순, 화면의 일부분이 까맣다는 부모님의 이야기에 TV 화면을 살펴보니 오른쪽 부분이 검은색 멍이 발견이 되었다. 잘 보이지는 않아서 대강 살펴 보다가 왼쪽 검지 손가락으로 잠시 대었는데 너무나도 뜨거운 통증에 손을 바로 때었는데, 1초도 되지 않은 접촉 시간에도 불구하고 손가락에 물집이 잡혀버린다.

 

해당 제품은 2017년 9월에 제조되어, 2017년 11월 초에 구매한 LG UHD 스마트TV 55SJ8500 제품으로 2년 6개월이 좀 넘게 이용하고 있었다.

 

우선, 고객센터에 기사방문을 접수하고 중간에 통화를 하였는데 TV 화면의 경우 부분 수리가 아니라 패널 전체를 변경하게되니 70여만원의 높은 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회신을 받았고, 이에 새로운 TV 를 사는걸로 이미 마음은 정한 상태에서 원인이라도 파악해보고자 방문하여 마저 확인을 요청드렸다.

 

이후 기사님이 방문하시어 TV를 분해 원인을 파악해보는데, 제조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게 뒤 늦게 확인이되거나 하는 것으로 추정이 될 뿐, 메인보드에서 오류 코드가 나타난 부분도 없고 명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고 단순히 추정만 가능하다고 답변을 받았다. 

 

문제를 확인 하는 과정에서 화면에 좀 더 훼손이 발생할 수 있다고 기사님이 사전에 말씀하셨는데, 어차피 70여만원이면 돈 조금 더 보태면 새로운 TV 구매가 가능한지라 그냥 진행하시라 했고, 부모님의 말씀으로는 기사님은 최대한 조심스럽게 다루며 살펴봐 주셨다고 해서 이 부분에는 불만이 없다. (애당초 동의도 했고 기사님이 잘못한 부분은 없다고 생각된다)

 

이후, 기사님은 다시 조립하고 설치해주시고 가셨고, 퇴근해서 일전 인테리어 할때 구매했던 열화상 카메라가있던게 생각나 확인해 보니, 문제의 부분이 유독 밝아 발열이 일어나고 있음이 여전히 확인된다.

 

과열로 문제가 된 부분을 좀 더 집중적으로 확인해보니 가장 뜨거운 부분은 150˚C를 초과하고, 주변도 100˚C 주변의 온도를 나타내고 있음이 확인된다. 문제 지점으로 부터 1cm 정도 떨어져야 80˚C 미만으로 떨어지는데 내부적으로 별도로 충격으로 인한 손상 흔적도 없고, 단순히 저 부분만 과열로 탄 것으로 보아 이는 제품의 하자가 아닐까 의심된다.

 

메인보드에는 오류코드등이 뜨지 않아 불편함을 감수하면 계속 사용할 수는 있겟지만, 이상태로 계속 쓴다는 것은 언제 화재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태로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발생되는 피해가 더 크기 때문에 새로운 TV로 교체를 하기로 했다.

 

다만, 이러한 피해 사례가 다수 있었으면 집단 소송 등을 통해 피해 구제 등을 고려해볼 수도 있었을 텐데, 해외제품을 구매한 것이다 보니 AS에도 제약(무상1년)이 있고, 부품 수급에 대한 이슈 등도 있다보니 현재로서는 새로운 TV를 구매하는 방안 외에는 적절히 조치할 방법이 마땅히 없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아니, 어떻게 보면 국내에는 비싸게 팔고 해외에는 저렴하게 팔아 차별을 받는 것처럼 느끼는 국민들이 해외에서 제품을 사게 만들지 않았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아무튼 나와 같은 피해 사례가 더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지만, 혹여 이러한 증상이 이 모델 제품군에서 발생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면 이러한 증적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재요약
- 검은 부분이 생겨남. 과열로 인해 발생된 문제로 확인됨.
- 과열로 훼손된 부분을 열화상 카메라로 확인한 결과 높은 곳은 150도를 초과함.
- 메인보드에는 오류코드도 뜨지 않음.
-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제품 하자로 추정됨.
- 국내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이 확인되지 않아, 향후 대응 및 조치에 도움이 되고자 기록을 남김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