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nesis´s Open Document

피들러(Fiddler) : 모든 인코딩 제거 옵션 설정하기 본문

소프트웨어 사용법/Fiddler

피들러(Fiddler) : 모든 인코딩 제거 옵션 설정하기

Kinesis 2016. 5. 26. 23:40

게시물 묶음 바로가기 : https://lab.kinesis.kr/project/htu_fiddler/



인터넷 패킷은 통신간 전송 트래픽을 줄이기 위한 일환으로 압축을 이용한다. 대표적으로는 gzip 등이 있는데, 화면에 출력이 될때에는 사전에 브라우저에서 gzip을 해제하여 HTML 과 같은 형태의 일반적 파일로 복원하여 처리를 하게 된다.


결과, 순수한 네트워크 패킷만을 캡쳐했을 경우 응답에 포함되어 있는 문자열을 정상적으로는 볼 수 가 없고, 이러한 Encoding을 해제하는 Decoding 과정을 거쳐야하는데, 피들러에서는 Remove All Encodings 라는 옵션을 활성화(Enable) 시켜주는 것으로서 자동으로 처리가 되도록 할 수 있다.



Remove All Encodings 옵션을 사용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면 위와 같다. 좌측에 확대한 모습을 보면 노란색 띠가 생겨서 Encoding이 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내고 있고, 일반적으로는 이 노란색 띠를 클릭하여 압축을 해제해야 우측의 HTML 문과 같은 본래의 텍스트 문자열을 확인해볼 수 있는 것이다.


Remove All Encodings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매번 압축되어 있는 모든 패킷을 보고 싶을때마다 선택해서 Decoding 해줄 필요 없이 자동으로 Decoding 한 상태로 가져오기 때문에 분석이 보다 용이하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Slide 에는 본래 서술하지 않았던 내용으로 사전 설명없이 보시게 되는 분들을 위해 추가하였습니다.)



a. Click “Tools” menu.

“Tools” 메뉴 선택


b. Click “Fiddler Options” menu.

“Fiddler Options” 메뉴 선택



Comments